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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집주 강독
강사명
권경상
제작상태
등재중
강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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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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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시간
74시간 11분
강의수
76강
교재
현토완역 논어집주, 전통문화연구회   [이동하기]

1. 孔子와 그의 弟子들의 일화로 알 수 있는 공자의 사상.

論語는 孔子의 言行 및 제자들과 문답한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儒家經傳의 대표라 할 수 있다. 공자는 제자들과 여러 諸侯들 그리고 隱者들과의 대화로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論語≫의 편찬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①子夏를 비롯한 공자의 제자들, ②子夏·仲弓·子游 등, ③曾參의 門人인 樂正子春과 子思의 무리, ④曾參과 有子의 문인 등이 그것인데, ≪論語≫가 공자 자신의 손으로 기록, 정리된 것이 아님은 분명한 것이다.
이런한 사실은 ≪論語≫라는 책 이름에서도 엿볼 수가 있다. 梁나라의 皇侃은 “이 책은 공자의 문인에게서 나온 것이다. 먼저 자세히 따진 뒤에 사람들이 모두 좋다고 한 뒤에야 기록했으므로 ‘論’이라 하였고, 논란에 대해 대답하고 설명했기 때문에 ‘語’란 글자를 붙인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2. 論語는 총 20편으로 되어 있고 공자의 사상인 “仁”을 알 수 있는 책.

≪論語≫는 모두 20편으로 나뉘어 있고 각 편의 머리 두 글자를 따서 편명으로 삼고 있다. 예컨대, 첫 편인 學而는 ‘學而時習之不亦說乎’에서 따 왔다.
≪論語≫의 내용은 ①공자의 말, ②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 ③공자와 당시 사람들과의 대화, ④제자들의 말, ⑤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들 모두는 공자라는 인물의 사상과 행동을 보여주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공자는 仁의 실천에 바탕을 둔 개인적 인격의 완성과 예로 표현되는 사회질서의 확립을 강조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도덕적 이상국가를 지상에 건설하려 하였다. 만년에 六經 편찬에 힘쓴 것은 後世에 그의 이상을 전하고 실현을 기약하려는 뜻에서였다.

3. 人格修養을 대표하는 東洋思想의 뿌리

논어의 대체적인 내용을 보면 지덕(至德), 지선(至善)의 뜻을 지니고 있는 인도주의(人道主義)로서 정치적으로는 명분을 바르게 하고(必也正名乎),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君君臣臣),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은 자식답게(父父子子) 각자가 본분을 지킴으로써 국가와 가정의 질서를 유지시키며, 사회적으로는 자기의 도리를 다하고(盡己), 남을 부축하며(推己), 자기가 싫은 것은 남에게 강악(强惡)하지 않는 것(己所不欲勿施於人)을 비롯한 제덕(諸德)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論語≫의 내용 구성은 가장 작은 ‘배움’에서 시작해 성인의 ‘하늘의 뜻을 아는 것(知命)’까지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朝鮮初期 明의 永樂大全을 導入한 뒤로는 國家的인 事業으로 內閣本을 刊行하여 舊韓末에 이르기까지 士者들은 오로지 이 朱子의 集註가 달려있는 論語를 기본서로 敎學하였다. 이 때문에 우리 先賢들의 思想과 文獻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朱子의 集註에 立脚한 論語의 해석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4. 교재소개
본 강좌의 교재는 “학민문화사”에서 출판한 “論語”를 기본으로 하고
참고도서는 “전통문화연구회”에서 출판한 “懸吐完譯 論語集註”(성백효 著)입니다.

5. 강좌소개
본 강좌는 논어원문과 朱子의 註를 같이 읽고 해석하는 강좌이며,
전통문화연구회 고전연수원 129기의 강좌를 촬영하여 제작 중입니다.
논어20편 堯曰까지 완강 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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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상
권경상(權卿相)
    基谷書堂에서 한문 수학 - 佳林 李達 선생 사사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 국역위원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한한사전 편찬위원
    한국한문진흥학회 회장
    한자교육진흥회 전임교수
    동방서법탐원회 강사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전국휘호대회 초대작가

    승정원일기(고종), 사변록 변설 등 역저 다수

강사의 강좌 : 

강의목록
1-1 강 [序 說] 1시간 03분 24초 수강하기 -
1-2 강 去適宋하신대 ~ 47분 58초 수강하기 -
1-3 강 [學而 第一] 1. 子曰 學而時習之면 ~ 1시간 06분 44초 수강하기 -
1-4 강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 47분 15초 수강하기 -
2-1 강 程子曰 孝弟는 順德也라 ~ 1시간 00분 45초 수강하기 -
2-2 강 5. 子曰 道千乘之國호되 敬事而信하며 ~ 40분 46초 수강하기 -
2-3 강 7. 子夏曰 賢賢호되 易色하며 事父母호되 ~ 1시간 07분 30초 수강하기 -
2-4 강 9. 曾子曰 愼終追遠이면 民德이 歸厚矣리라 ~ 47분 39초 수강하기 -
3-1 강 11. 子曰 父在에 觀其志요 父沒에 觀其行이니 ~ 1시간 06분 29초 수강하기 -
3-2 강 13. 有子曰 信近於義면 言可復也며 恭近於禮면 1시간 00분 11초 수강하기 -
3-3 강 [爲政 第二] 1. 子曰 爲政以德이 譬如北辰이 ~ 1시간 09분 32초 수강하기 -
3-4 강 4.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하고 ~ 49분 33초 수강하기 -
4-1 강 5. 孟懿子問孝한대 子曰 無違니라 ~ 1시간 01분 19초 수강하기 -
4-2 강 8. 子夏問孝한대 子曰 色難이니 有事어든 ~ 54분 36초 수강하기 -
4-3 강 11. 子曰 溫故而知新이면 可以爲師矣니라 1시간 02분 06초 수강하기 -
4-4 강 16. 子曰 攻乎異端이면 斯害也已니라 55분 36초 수강하기 -
5-1 강 20. 季康子問 使民敬忠以勸호되 如之何잇고 ~ 1시간 15분 01초 수강하기 -
5-2 강 24. 子曰 非其鬼而祭之 諂也요 ~ [八佾 第三] 1. 孔子謂季氏하사되 八佾로 舞於庭하니 ~ 47분 45초 수강하기 -
5-3 강 4. 林放이 問禮之本한대 ~ 1시간 03분 40초 수강하기 -
5-4 강 6. 季氏旅於泰山이러니 子謂冉有曰 ~ 59분 10초 수강하기 -
6-1 강 9. 子曰 夏禮를 吾能言之나 杞不足徵也며 ~ 1시간 13분 04초 수강하기 -
6-2 강 13. 王孫賈問曰 與其媚於奧론 寧媚於竈라하니 ~ 51분 42초 수강하기 -
6-3 강 17. 子貢이 欲去告朔之餼羊한대 ~ 1시간 08분 44초 수강하기 -
6-4 강 21. 哀公이 問社於宰我한대 宰我對曰 夏后氏는 以松이요 ~ 59분 03초 수강하기 -
7-1 강 23. 子語魯大(太)師樂曰 樂은 其可知也니 ~ 1시간 11분 21초 수강하기 -
7-2 강 [里仁 第四] 1. 子曰 里仁이 爲美하니 ~ 52분 23초 수강하기 -
7-3 강 6. 子曰 我未見好仁者와 惡不仁者로라 1시간 12분 38초 수강하기 -
7-4 강 11. 子曰 君子는 懷德하고 小人은 懷土하며 54분 02초 수강하기 -
8-1 강 16. 子曰 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 1시간 09분 14초 수강하기 -
8-2 강 22. 子曰 古者에 言之不出은 恥躬之不逮也니라 ~ 44분 16초 수강하기 -
8-3 강 [公冶長 第五] 1. 子謂公冶長하사되 可妻也로다 ~ 1시간 10분 05초 수강하기 -
8-4 강 4. 或曰 雍也는 仁而不佞이로다 ~ 50분 01초 수강하기 -
9-1 강 8. 子謂子貢曰 女與回也로 孰愈오 ~ 1시간 19분 40초 수강하기 -
9-2 강 11. 子貢曰 我不欲人之加諸我也를 吾亦欲無加諸人하노이다 ~ 48분 36초 수강하기 -
9-3 강 16. 子曰 晏平仲은 善與人交로다 久而敬之온여 ~ 1시간 11분 53초 수강하기 -
9-4 강 19. 季文子三思而後에 行하더니 子聞之하시고 曰 ~ 52분 02초 수강하기 -
10-1 강 24. 子曰 巧言令色足恭을 左丘明이 恥之러니 ~ 1시간 14분 44초 수강하기 -
10-2 강 [雍也 第六] 1. 子曰 雍也는 可使南面이로다 59분 42초 수강하기 -
10-3 강 3. 子華使於齊러니 冉子爲其母請粟한대 ~ 1시간 09분 31초 수강하기 -
10-4 강 6. 季康子問 仲由는 可使從政也與잇가 子曰 由也는 果하니 ~ 1시간 00분 48초 수강하기 -
11-1 강 10. 冉求曰 非不說子之道언마는 力不足也로이다 ~ 1시간 09분 37초 수강하기 -
11-2 강 15. 子曰 誰能出不由戶리오마는 何莫由斯道也오 ~ 44분 26초 수강하기 -
11-3 강 21. 子曰 知者는 樂水하고 仁者는 樂山이니 ~ 1시간 16분 40초 수강하기 -
11-4 강 27. 子曰 中庸之爲德也 其至矣乎인저 民鮮이 久矣니라 ~ 48분 05초 수강하기 -
12-1 강 [述而 第七] 1. 子曰 述而不作하며 信而好古를 ~ 1시간 08분 35초 수강하기 -
12-2 강 6. 子曰 志於道하며 ~ 41분 42초 수강하기 -
12-3 강 8. 子曰 不憤이어든 不啓하며 不悱어든 ~ 55분 56초 수강하기 -
12-4 강 11. 子曰 富而可求也인댄 雖執鞭之士라도 吾亦爲之어니와 ~ 49분 14초 수강하기 -
13-1 강 15. 子曰 飯疏食飮水하고 曲肱而枕之라도 樂亦在其中矣니 ~ 1시간 14분 09초 수강하기 -
13-2 강 19. 子曰 我非生而知之者라 好古敏以求之者也로라 ~ 48분 12초 수강하기 -
13-3 강 24. 子以四敎하시니 文行忠信이러시다 ~ 1시간 06분 29초 수강하기 -
13-4 강 28. 互鄕은 難與言이러니 童子見커늘 門人이 惑한대 ~ 56분 46초 수강하기 -
14-1 강 31. 子與人歌而善이어든 必使反之하시고 而後和之러시다 ~ 1시간 16분 37초 수강하기 -
14-2 강 [泰伯 第八] 1. 子曰 泰伯은 其可謂至德也已矣로다 ~ 46분 01초 수강하기 -
14-3 강 3. 曾子有疾하사 召門弟子曰 啓予足하며 啓予手하라 ~ 1시간 11분 55초 수강하기 -
14-4 강 5. 曾子曰 以能으로 問於不能하며 以多로 問於寡하며 ~ 57분 14초 수강하기 -
15-1 강 9. 子曰 民은 可使由之요 不可使知之니라 ~ 1시간 12분 36초 수강하기 -
15-2 강 15. 子曰 師摯之始에 關雎之亂이 洋洋乎盈耳哉라 ~ 59분 18초 수강하기 -
15-3 강 21. 子曰 禹는 吾無間然矣로다 菲飮食而致孝乎鬼神하시며 ~ 25분 28초 수강하기 -
15-4 강 [子罕 第九] 1. 子는 罕言利與命與仁이러시다 ~ 50분 06초 수강하기 -
15-5 강 5. 子畏於匡이러시니 ~ 52분 12초 수강하기 -
16-1 강 8. 子曰 鳳鳥不至하며 河不出圖하니 吾已矣夫인저 ~ 1시간 32분 43초 수강하기 -
16-2 강 11. 子疾病이어시늘 子路使門人으로 爲臣이러니 ~ 26분 06초 수강하기 -
16-3 강 12. 子貢曰 有美玉於斯하니 韞匵而藏諸잇가 ~ 1시간 15분 51초 수강하기 -
16-4 강 19. 子曰 語之而不惰者는 其回也與인저 ~ 42분 06초 수강하기 -
17-1 강 26. 子曰 衣敝縕袍하여 與衣狐貉者로 ~ 1시간 39분 25초 수강하기 -
17-2 강 (누락)[鄕黨 第十] 1. 孔子於鄕黨에 恂恂如也하사 ~ 00분 00초 수강하기 -
17-3 강 [논어집주 274쪽] 出降一等하사는 逞顔色하사 怡怡如也하시며 ~ 54분 11초 수강하기 -
17-4 강 狐貉(학)之厚로 以居러시다 ~ 1시간 14분 55초 수강하기 -
18-1 강 雖疏食(사)菜羹이라도 瓜[必]祭하사되 必齊如也러시다 ~ 45분 19초 수강하기 -
18-2 강 (누락)14. 朋友死하여 無所歸어든 曰於我殯이라하시다 ~ 00분 00초 수강하기 -
18-3 강 [先進 第十一] 1. 子曰 先進이 於禮樂에 野人也요 ~ 50분 57초 수강하기 -
18-4 강 7. 顔淵이 死어늘 顔路請子之車하여 以爲之椁(槨)한대 ~ 1시간 11분 23초 수강하기 -
19-1 강 13. 魯人이 爲長府어늘 ~ 58분 08초 수강하기 -
19-2 강 18. 子曰 回也는 其庶乎요 屢(루)空이니라 ~ 1시간 14분 22초 수강하기 -
19-3 강 24. 子路使子羔로 爲費宰한대 ~ 53분 48초 수강하기 -
  • 촬영 : 김황호
  • 편집 : 김황호
  • 운영/관리 : 김황호, 신양선
  • 기획 : 이화춘
  • 제작년도 : 2016년 (고전연수원 129기)
  • 기준시수 : 9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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