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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몽요결은 퇴계 이황과 함께 조선조 성리학의 쌍벽이라 일컬어지는 율곡 이이가 집필한 저술입니다. 특히 이 책은 충실한 내용과 완성도높은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성리학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습니다.내용을 살펴보면 배우는 자들은 반드시 성현이 되겠다는 뜻을 세워야 한다는 입지장(立志章),나쁜 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혁구습장(革舊習章), 올바른 몸가짐을 강조한 지신장(持身章), 책을 읽는 방법을논의한 독서장(讀書章), 어버이 섬기는 도리를 논한 사친장(事親章) 등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학문의 목적부터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논의하고 있어 조선조 내내 초학자들의 필독서로 여겨져 왔습니다.
1-1 강 | 序 01 | 08분 10초 | 수강 - |
1-2 강 | 序 02 | 07분 10초 | 수강 - |
1-3 강 | 序 03 | 17분 50초 | 수강 - |
2-1 강 | 立志章 第一 ① : 初學이 先須立志하되 | 14분 00초 | 수강 - |
2-2 강 | 立志章 第一 ② : 當常自奮發曰 | 07분 50초 | 수강 - |
2-3 강 | 立志章 第一 ③ : 人之容貌는 | 09분 10초 | 수강 - |
2-4 강 | 立志章 第一 ④ : 凡人이 自謂立志하되 | 07분 10초 | 수강 - |
3-1 강 | 革舊習章 第二 ① : 人雖有志於學이나 | 09분 40초 | 수강 - |
3-2 강 | 革舊習章 第二 ② : 其一은 惰其心志하고 | 12분 50초 | 수강 - |
3-3 강 | 革舊習章 第二 ③ : 其五는 工於筆札하고 | 20분 30초 | 수강 - |
3-4 강 | 革舊習章 第二 ④ : 此習이 使人志不堅固하고 | 06분 50초 | 수강 - |
4-1 강 | 持身章 第三 ① : 學者必誠心向道 | 08분 00초 | 수강 - |
4-2 강 | 持身章 第三 ② : 常須夙興夜寐 | 08분 00초 | 수강 - |
4-3 강 | 持身章 第三 ③ | 11분 20초 | 수강 - |
4-4 강 | 持身章 第三 ④ | 15분 50초 | 수강 - |
5-1 강 | 持身章 第三 ⑤ | 08분 30초 | 수강 - |
5-2 강 | 持身章 第三 ⑥ | 11분 30초 | 수강 - |
5-3 강 | 持身章 第三 ⑦ | 06분 10초 | 수강 - |
5-4 강 | 持身章 第三 ⑧ | 17분 00초 | 수강 - |
6-1 강 | 持身章 第三 ⑨ | 10분 00초 | 수강 - |
6-2 강 | 持身章 第三 ⑩ | 14분 40초 | 수강 - |
6-3 강 | 讀書章 第四 : 學者常存此心하여 | 06분 00초 | 수강 - |
6-4 강 | 讀書章 第四 : 凡讀書者 必端拱危坐하여 | 16분 20초 | 수강 - |
7-1 강 | 讀書章 第四 : 次讀論語하여 | 06분 30초 | 수강 - |
7-2 강 | 讀書章 第四 : 次讀詩經하여 | 18분 50초 | 수강 - |
7-3 강 | 讀書章 第四 : 五書五經을 循環熟讀하여 | 09분 40초 | 수강 - |
8-1 강 | 事親章 第五 : 凡人이 莫不知親之當孝로되 | 14분 30초 | 수강 - |
8-2 강 | 事親章 第五 : 凡事父母者 | 22분 10초 | 수강 - |
8-3 강 | 事親章 第五 : 今人이 多是被養於父母하고 | 08분 30초 | 수강 - |
8-4 강 | 事親章 第五 : 人家父子間에 | 13분 40초 | 수강 - |
9-1 강 | 事親章 第五 : 日用之間 | 07분 30초 | 수강 - |
9-2 강 | 喪制章 第六 : 喪制는~ | 20분 10초 | 수강 - |
9-3 강 | 喪制章 第六 : (강의없음) 母喪에 父在則父爲喪主니 | 00분 00초 | 수강 - |
9-4 강 | 喪制章 第六 : (강의없음) 今人이 多不解禮하여 | 00분 00초 | 수강 - |
10-1 강 | 喪制章 第六 : (강의없음) 家禮에 父母之喪엔 | 00분 00초 | 수강 - |
10-2 강 | 喪制章 第六 : (강의없음) 今之識禮之家~ | 00분 00초 | 수강 - |
10-3 강 | 喪制章 第六 : 親喪엔 成服之前에 | 12분 10초 | 수강 - |
10-4 강 | 喪制章 第六 : 曾子曰 人未有自致者也나 | 04분 50초 | 수강 - |
11-1 강 | 喪制章 第六 : 人之居喪에 誠孝不至하여 | 06분 20초 | 수강 - |
11-2 강 | 喪制章 第六 : 凡有服親戚之喪에 | 06분 40초 | 수강 - |
11-3 강 | 喪制章 第六 : 師友之義重者와 | 08분 40초 | 수강 - |
11-4 강 | 喪制章 第六 : 凡遭服者 每月朔日에 | 07분 30초 | 수강 - |
11-5 강 | 祭禮章 第七 : 祭祀는 當依家禮하여 | 18분 00초 | 수강 - |
12-1 강 | 祭禮章 第七 : 時祭則散齊四日하고 | 13분 00초 | 수강 - |
12-2 강 | 祭禮章 第七 : 凡祭는 主於盡愛敬之誠而已니 | 12분 40초 | 수강 - |
12-3 강 | 祭禮章 第七 : 喪祭二禮는 最是人子致誠處也라 | 12분 50초 | 수강 - |
12-4 강 | 居家章 第八 : 凡居家에 當謹守禮法하여 | 10분 10초 | 수강 - |
13-1 강 | 居家章 第八 : 兄弟는 同受父母遺體하여 | 08분 20초 | 수강 - |
13-2 강 | 居家章 第八 : 今之學者 外雖矜持나 | 12분 00초 | 수강 - |
13-3 강 | 居家章 第八 : 生子에 自稍有知識時로 | 09분 30초 | 수강 - |
13-4 강 | 居家章 第八 : 婢僕은 代我之勞하니 | 08분 10초 | 수강 - |
14-1 강 | 居家章 第八 : 治家에 當以禮法으로 | 05분 50초 | 수강 - |
14-2 강 | 居家章 第八 : 君子憂道요 | 09분 00초 | 수강 - |
14-3 강 | 居家章 第八 : 居家貧窶 | 09분 50초 | 수강 - |
14-4 강 | 居家章 第八 : 若朋友는 則有通財之義하니 | 04분 30초 | 수강 - |
14-5 강 | 居家章 第八 : 若是大段惡人心所鄙惡(오)者는 | 04분 10초 | 수강 - |
15-1 강 | 居家章 第八 : 中朝則列邑之宰 有私俸이라 | 09분 30초 | 수강 - |
15-2 강 | 接人章 第九 : 凡接人에 當務和敬이니 | 08분 10초 | 수강 - |
15-3 강 | 接人章 第九 : 鄕人之善者는 則必須親近通情하고 | 07분 20초 | 수강 - |
15-4 강 | 接人章 第九 : 凡拜揖之禮는 不可預定이니 | 11분 20초 | 수강 - |
16-1 강 | 接人章 第九 : 人有毁謗我者어든 | 05분 50초 | 수강 - |
16-2 강 | 接人章 第九 : 凡侍先生長者에 | 10분 00초 | 수강 - |
16-3 강 | 接人章 第九 : 常以溫恭慈愛, 惠人濟物爲心이니 | 08분 40초 | 수강 - |
17-1 강 | 處世章 第十 : 古之學者 未嘗求仕로되 | 08분 20초 | 수강 - |
17-2 강 | 處世章 第十 : 人言科業爲累하여 | 12분 20초 | 수강 - |
17-3 강 | 處世章 第十 : 只是做科業者는 | 06분 00초 | 수강 - |
17-4 강 | 處世章 第十 : 今人은 名爲做擧業而實不著功하고 | 05분 30초 | 수강 - |
17-5 강 | 處世章 第十 : 人於未仕時엔 惟仕是急하고 | 13분 56초 | 수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