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의 오묘한 진리를 풀이한 ≪周易≫은,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 선학습 후 삼경 중 마지막에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라 할 수 있다. ≪周易傳義≫은 우리나라 규장각에서 사용한 책으로, 정이천의 ≪易傳≫과 주자의 ≪本義≫를 합친 것이다. 주역의 원리는 태극(太極)에서 음양(陰陽)으로, 음양에서 사상(四象)으로, 사상에서 8卦로, 8괘를 거듭하여 64卦가 이루어져 있다. 원전을 통해 우주 만물의 생성의 근원이 되는 진리를 체득할 수 있는 강의이다.
한학계의 거두 성백효 선생은 사서삼경을 국내 최초로 완역하고, 후학 양성의 선두에 계신 분이다. 전통식 방식에 따른 한문 해석법이 충실한 것으로 정평이 있다.
<수강 Tip> 주역을 읽기 전에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강의이다. 1주차 강의는 주역을 이해하기 위한 해설 강의로, 이론을 정확히 이해하고, 원문 읽기에 들어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오프라인에서 강의가 완료된 곳까지 전부 등재가 되었습니다. 이후는 추가로 강의가 진행될 경우 등재될 예정입니다.
[현토완역 사서삼경] 등 다수 번역
1-1 강 | 주역의이해 | 25분 31초 | 수강 - |
1-2 강 | 주역의이해 | 26분 21초 | 수강 - |
1-3 강 | 주역의이해 | 18분 58초 | 수강 - |
2-1 강 | 주역의이해 | 20분 47초 | 수강 - |
2-2 강 | 주역의이해 | 21분 04초 | 수강 - |
3-1 강 | 易傳書 | 23분 07초 | 수강 - |
3-2 강 | 易序 | 23분 45초 | 수강 - |
4-1 강 | 周易上經 | 29분 54초 | 수강 - |
4-2 강 | 初九는 潛龍이니 勿用이니라 | 29분 46초 | 수강 - |
4-3 강 | 九三은 君子終日乾乾하여 夕惕若하면 | 18분 05초 | 수강 - |
5-1 강 | 上九는 亢龍이니 有悔리라 | 32분 51초 | 수강 - |
5-2 강 | 卦下之[一无之字]辭爲彖이요 | 31분 00초 | 수강 - |
6-1 강 | 文言曰 元者는 善之長也요 | 33분 38초 | 수강 - |
6-2 강 | 九二曰 見龍在田利見大人은 何謂也오 | 22분 17초 | 수강 - |
7-1 강 | 九四曰 或躍在淵无咎는 何謂也오 | 30분 02초 | 수강 - |
7-2 강 | 乾元者는 始而亨者也요 | 27분 05초 | 수강 - |
7-3 강 | 九四는 重剛而不中하여 上不在天하며 | 20분 28초 | 수강 - |
8-1 강 | 乾 복습 | 25분 40초 | 수강 - |
9-1 강 | 2. 곤(坤) | 30분 55초 | 수강 - |
9-2 강 | 牝馬는 地類니 行地无疆하며 | 36분 39초 | 수강 - |
10-1 강 | 六三은 含章可貞이 | 36분 27초 | 수강 - |
10-2 강 | 象曰 黃裳元吉은 文在中也라 | 17분 02초 | 수강 - |
11-1 강 | 文言曰 坤은 至柔而動也剛하고 至靜而德方하니 | 23분 39초 | 수강 - |
11-2 강 | 君子黃中通理하여 | 23분 02초 | 수강 - |
12-1 강 | 3. 둔(屯) | 26분 03초 | 수강 - |
12-2 강 | 動乎險中하니 | 23분 14초 | 수강 - |
13-1 강 | 六二는 屯如邅如하며 | 32분 26초 | 수강 - |
13-2 강 | 六四는 乘馬班如니 求婚媾하여 | 29분 58초 | 수강 - |
14-1 강 | 4. 몽(蒙) | 28분 34초 | 수강 - |
14-2 강 | 彖曰 蒙은 山下有險하고 險而止 蒙이라 | 19분 51초 | 수강 - |
15-1 강 | 初六은 發蒙하되 利用刑人하요 | 31분 29초 | 수강 - |
15-2 강 | 象曰 子克家는 剛柔接也라 | 21분 27초 | 수강 - |
15-3 강 | 六五는 童蒙이니 吉하니라 | 19분 37초 | 수강 - |
16-1 강 | 5. 수(需) | 28분 06초 | 수강 - |
17-1 강 | 初九는 需于郊라 利用恒이니 无咎리라 | 29분 17초 | 수강 - |
17-2 강 | 象曰 需于血은 順以聽也라 | 22분 17초 | 수강 - |
18-1 강 | 6. 송(訟) | 38분 12초 | 수강 - |
19-1 강 | 初六은 不永所事면 小有言하나 終吉이리라 | 29분 35초 | 수강 - |
19-2 강 | 或從王事하여 无成이로다 | 29분 31초 | 수강 - |
20-1 강 | 7. 사(師) | 39분 20초 | 수강 - |
21-1 강 | 九二는 在師하여 中할새 吉하고 无咎하니 | 29분 51초 | 수강 - |
21-2 강 | 六四는 師左次니 无咎로다 | 26분 37초 | 수강 - |
21-3 강 | 上六은 大君이 有命이니 | 12분 54초 | 수강 - |
22-1 강 | 筮儀 (擇地潔處하여 爲蓍室호되p.137) | 18분 58초 | 수강 - |
22-2 강 | 次以左手로 取左大刻之策하여 | 27분 03초 | 수강 - |
23-1 강 | 明筮 (倚數之元은 參天兩地니 p.132) | 27분 48초 | 수강 - |
24-1 강 | 8. 비(比) | 34분 07초 | 수강 - |
24-2 강 | 後夫凶은 其道窮也라 | 31분 29초 | 수강 - |
25-1 강 | 六四는 外比之하니 貞하여 吉하도다 | 30분 16초 | 수강 - |
25-2 강 | 象曰 顯比之吉은 位正中也요 | 12분 05초 | 수강 - |
26-1 강 | 9. 소축(小畜) | 28분 18초 | 수강 - |
26-2 강 | 健而巽하며 剛中而志行하여 | 00분 00초 | 수강 - |
27-1 강 | 九二는 牽復이니 吉하니라 | 30분 08초 | 수강 - |
27-2 강 | 象曰 有孚惕出은 上合志也라 | 23분 04초 | 수강 - |
28-1 강 | 10. 이(履) | 25분 38초 | 수강 - |
28-2 강 | 初九는 素履로 往하면 无咎리라 | 16분 21초 | 수강 - |
29-1 강 | 六三은 眇能視며 跛能履라 | 19분 11초 | 수강 - |
29-2 강 | 九五는 夬履니 貞이라도 | 20분 47초 | 수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