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정치를 요구한 법치주의의 영원한 교과서!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은 세상에는 어떤 지도자가 필요할까요? 여기, 2000년 전부터 인간은 이익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보고 강력한 법치주의 국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손꼽히는 한비자 연구의 권위자! 김예호 선생님 강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1-1 강 | 강의 소개 | 24분 32초 | 수강 - |
1-2 강 | 1. 법치와 세계 | 22분 07초 | 수강 - |
1-3 강 | 道 與堯舜俱智 與接輿俱狂 與桀紂俱滅 與湯武俱昌~ | 20분 39초 | 수강 - |
1-4 강 | 而常者 無攸易 無定理 無定理~ | 15분 08초 | 수강 - |
2-1 강 | 解老 20-28: 人希見生象也 而得死象之骨 案其圖以想其生也~ | 23분 14초 | 수강 - |
2-2 강 | 解老 20-12: 夫緣道理以從事者 無不能成~ | 19분 22초 | 수강 - |
2-3 강 | 豊殺莖柯 毫芒繁澤 亂之楮葉之中而不可別也~ | 24분 52초 | 수강 - |
2-4 강 | 解老 20-17: 知治人者 其思慮靜 知事天者 其孔竅虛~ | 26분 06초 | 수강 - |
2-5 강 | 解老 20-15: 聰明睿智 天也 動靜思慮 人也~ | 21분 26초 | 수강 - |
3-1 강 | 大體 29-1: 古之全大體者 望天地 觀江海 因山谷~ | 34분 56초 | 수강 - |
3-2 강 | 2. 법치와 지식 | 19분 21초 | 수강 - |
3-3 강 | 飾邪 19-9: 故鏡執淸而無事 美惡從而比焉 衡執正而無事~ | 20분 06초 | 수강 - |
3-4 강 | 姦劫弑臣 14-4: 夫有術者之爲人臣也 得效度數之言 上明主法~ | 26분 03초 | 수강 - |
3-5 강 | 二柄 7-2: 人主將欲禁姦 則審合刑名者 言與事也~ | 19분 40초 | 수강 - |
4-1 강 | 揚權 8-2: 用一之道 以名爲首 名正物定 名倚物徙~ | 25분 43초 | 수강 - |
4-2 강 | 揚權 8-3: 謹修所事 待命於天 毋失其要 乃爲聖人~ | 26분 49초 | 수강 - |
4-3 강 | 主道 5-4 : 人主之道 靜退以爲寶 不自操事而知拙與巧~ | 23분 30초 | 수강 - |
4-4 강 | 顯學 50-1: … 故孔墨之後 儒分爲八 墨離爲三 取舍相反不同~ | 21분 45초 | 수강 - |
5-1 강 | 3. 법치와 윤리 | 24분 31초 | 수강 - |
5-2 강 | 六反 46-3: 今上下之接 無子父之澤 而欲以行義禁下~ | 24분 13초 | 수강 - |
5-3 강 | 姦劫弑臣 14-5: 從是觀之 則聖人之治國也 固有使人不得不愛我之道~ | 22분 19초 | 수강 - |
5-4 강 | 五蠹 49-9: 楚之有直躬 其父竊羊 而謁之吏~ | 33분 32초 | 수강 - |
6-1 강 | 忠孝 51-1: 天下皆以孝悌忠順之道爲是也~ | 29분 36초 | 수강 - |
6-2 강 | 今堯自以爲明而不能以畜舜 舜自以爲賢而不能以戴堯~ | 25분 36초 | 수강 - |
6-3 강 | 五蠹 49-5: 夫古今異俗 新故異備 如欲以寬緩之政 治急世之民~ | 26분 21초 | 수강 - |
6-4 강 | 故明主之行制也天 其用人也鬼 天則不非 鬼則不困~ | 31분 19초 | 수강 - |
7-1 강 | 4. 법치와 미학 | 27분 30초 | 수강 - |
7-2 강 | 解老 20-9: 所謂大丈夫者 謂其智之大也 所謂 處其厚~ | 22분 03초 | 수강 - |
7-3 강 | 外儲說左上 32-9: 楚王謂田鳩曰 墨子者 顯學也 其身體則可~ | 22분 02초 | 수강 - |
7-4 강 | 問辯 41-2: 夫言行者 以功用爲之的彀者也 夫砥礪殺矢而以妄發~ | 19분 47초 | 수강 - |
7-5 강 | 五蠹 49-11: 且世之所謂賢者 貞信之行也 所謂智者~ | 18분 14초 | 수강 - |
8-1 강 | 5. 법치와 문화 | 37분 21초 | 수강 - |
8-2 강 | 凡所謂祟者 魂魄去而精神亂 精神亂則無德~ | 21분 07초 | 수강 - |
8-3 강 | 五蠹 49-17: 民之政計 皆就安利如辟危窮 今爲之攻戰~ | 26분 49초 | 수강 - |
8-4 강 | 其患御者 積於私門 盡貨賂 而用重人之謁~ | 25분 22초 | 수강 - |
9-1 강 | 六反 46-9: 老聃有言曰 知足不辱 知止不殆~ | 28분 11초 | 수강 - |
9-2 강 | 明其法禁 察其謀計 法明則內無變亂之患 計得則外無死虜之禍~ | 35분 08초 | 수강 - |
9-3 강 | 6. 법치와 변법 | 20분 27초 | 수강 - |
9-4 강 | 今有搆木鑽燧於夏後氏之世者 必爲鯀禹笑矣 有決瀆於殷周之世者~ | 14분 56초 | 수강 - |
10-1 강 | 八說 47-4: 搢笏干戚 不適有方鐵銛 登降周旋 不逮日中奏百~ | 28분 32초 | 수강 - |
10-2 강 | 南面 18-5: 不知治者 必曰 無變古 毋易常 變與不變~ | 17분 47초 | 수강 - |
10-3 강 | 五蠹 49-2: 古者丈夫不耕 草木之實足食也 婦人不織 禽獸之皮足衣也... | 27분 29초 | 수강 - |
10-4 강 | 詭使 45-4: 凡上所治者 刑罰也 今有私行義者尊 社稷之所以立者~ | 25분 05초 | 수강 - |
11-1 강 | 詭使 45-5: 夫陳善田利宅 所以厲戰士也 而斷頭裂腹播骨乎平原野者~ | 25분 55초 | 수강 - |
11-2 강 | 7. 법치와 군사 | 28분 14초 | 수강 - |
11-3 강 | 飾邪 19-4: 臣故曰 明於治之數 則國雖小 富 賞罰敬信~ | 35분 05초 | 수강 - |
11-4 강 | 外儲說左上 32-58: 宋襄公與楚人戰於涿谷上 宋人旣成列矣 楚人未及... | 16분 34초 | 수강 - |
12-1 강 | 說林下 23-29: 越已勝吳 又索卒於荊而攻晉 左史倚相謂荊王曰~ | 25분 54초 | 수강 - |
12-2 강 | 8. 법치와 정치 | 28분 15초 | 수강 - |
12-3 강 | 難三 38-8: 管子曰 言於室 滿於室 言於堂 滿於堂 是謂天下王~ | 21분 19초 | 수강 - |
12-4 강 | 用人 27-3: 明主立可爲之賞 設可避之罰 故賢者勸賞而不見子胥之禍~ | 18분 03초 | 수강 - |
13-1 강 | 南面 18-1: 人主之過, 在已任在臣矣 又必反與其所不任者備之~ | 19분 13초 | 수강 - |
13-2 강 | 六反 46-4: 夫姦必知則備 必誅則止 不知則肆 不誅則行~ | 18분 45초 | 수강 - |
13-3 강 | 八說 47-5: 法所以制事 事所以名功也 法立而有難 權其難而事成~ | 22분 54초 | 수강 - |
13-4 강 | 六反 46-6: 且夫重刑者 非爲罪人也 明主之法 揆也 治賊 非治所揆... | 25분 56초 | 수강 - |
14-1 강 | 9. 법치와 술치 | 28분 57초 | 수강 - |
14-2 강 | 外儲說右下 35-33: (傳四) 搖木者一一攝其葉 則勞而不徧~ | 27분 18초 | 수강 - |
14-3 강 | 八經 48-3: (起亂) 知臣主之異利者王 以爲同者劫 與共事者殺~ | 20분 20초 | 수강 - |
14-4 강 | 八經 48-6: (聽法, 參言)聽不參則無以責下 言不督乎用則邪說當上... | 25분 09초 | 수강 - |
15-1 강 | 신하를 다스리는 일곱 가지의 정치술(御臣七術) | 29분 15초 | 수강 - |
15-2 강 | 사람을 부리는 네 가지 정치술(用人四術) | 33분 29초 | 수강 - |
15-3 강 | 10. 법치와 세치 | 20분 12초 | 수강 - |
15-4 강 | 五蠹 49-6: 且民者固服於勢 寡能懷於義 仲尼 天下聖人也~ | 14분 39초 | 수강 - |
16-1 강 | 功名 28-2: 有材而無勢 雖賢不能制不肖 故立尺材於高山之上~ | 18분 12초 | 수강 - |
16-2 강 | 備內 17-5: 今夫水之勝火亦明矣 然而釜鬵間之 水煎沸竭盡其上~ | 27분 02초 | 수강 - |
16-3 강 | 難勢 40-5: 復應之曰 其人以勢爲足恃以治官 客曰 必待賢乃治~ | 21분 24초 | 수강 - |
16-4 강 | 難勢 40-8: 且夫百日不食以待粱肉 餓者不活 今待堯舜之賢乃治當世之... | 20분 09초 | 수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