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가어(孔子家語)의 구성
공자가어(孔子家語)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과 사상을 기록한 것이다. 공자가어에서 ‘가(家)’는 한 집단의 학술이나 예술의 한 유파를 지칭한 것이므로 ‘공자가어’라는 책이름은 공자와 그 제자들로 구성된 유가집단의 이야기임을 밟힌 것이다. 한서예문지(漢書藝文志)에 공자가어 27권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으나 이 27권은 실전되어 지금은 남아 있지 않고 지금 현존하는 공자가어는 위(魏)나라의 왕숙(王肅 195~256)이 편찬한 책으로 총 10권 4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위서에 대한 논쟁과 반론
그동안 학계에서는 왕숙이 거짓으로 꾸며 지은 것으로 보아왔다. 그러나 근자에 하북성 정현에서 출토된 죽간(竹簡)을 근거로 위서(僞書)로 여겨서는 안 되며 신뢰해야한다고 학계에서 다시 주장되고 있다.
공자가어에 수록된 260가지의 이야기는 좌전(左傳), 서경(書經), 예기(禮記) 등 유가경전과 선진시대 제자백가들이 기록인 장자(莊子), 열자(列子), 순자(荀子), 한비자(韓非子), 여씨춘추(呂氏春秋) 및 한나라 때 사기(史記), 설원(說苑), 등에서 수록된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 대부분이다. 이 이외에 나머지는 원문의 차서를 뒤바꾸거나 요점만 압축하여 수록한 것이다.
3. 유가에서의 공자가어 가치
공자가어의 가치는 책의 진위여부를 떠나서 이미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왔고 여러 전적에 수록된 공자와 그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집대성하여 여러 방면으로 공자의 말씀과 고사, 사상을 행적과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칭송한 것이기 때문에 유가경전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공자와 제자들의 행적과 사상을 연구하거나 유가적 수양방법으로 자신을 성찰하고자 하고 중국의 고대문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읽어야 할 문헌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이 공자가어이다. 조선시대 선비들도 이 공자가어를 교양서이자 수양서로 많이 읽었다고 한다.
4. 본 강좌의 교재는?
교재는 ‘학민문화사’에서 편찬한 ‘공자가어(孔子家語)’입니다. 이 책에는 내용이 두 차례 반복되어 수록되어 있는데, 처음부터 226쪽까지는 공자의 후손인 공맹에게서 얻은 글에 왕숙이 주를 단 것이고 후반부의 227쪽부터는 일본사람들이 공맹의 글에 왕숙뿐만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해설과 주를 모아서 수록한 것입니다. 그리고 책 위에 작은 글씨는 주로 일본사람들의 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입은 대전 학민문화사(042-625-0828)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5. 본 강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본 강좌의 수업은 교재인 공자가어의 본문과 왕숙의 주석을 중심으로 한문 원문을 강독(講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본 강좌는 [第十五] 六本 까지 등재되었습니다.
저서 : 『선현들의 자와 호』
역서 : 『역주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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