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孔子와 그의 弟子들의 일화로 알 수 있는 공자의 사상.
論語는 孔子의 言行 및 제자들과 문답한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儒家經傳의 대표라 할 수 있다. 공자는 제자들과 여러 諸侯들 그리고 隱者들과의 대화로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論語≫의 편찬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①子夏를 비롯한 공자의 제자들, ②子夏·仲弓·子游 등, ③曾參의 門人인 樂正子春과 子思의 무리, ④曾參과 有子의 문인 등이 그것인데, ≪論語≫가 공자 자신의 손으로 기록, 정리된 것이 아님은 분명한 것이다.
이런한 사실은 ≪論語≫라는 책 이름에서도 엿볼 수가 있다. 梁나라의 皇侃은 “이 책은 공자의 문인에게서 나온 것이다. 먼저 자세히 따진 뒤에 사람들이 모두 좋다고 한 뒤에야 기록했으므로 ‘論’이라 하였고, 논란에 대해 대답하고 설명했기 때문에 ‘語’란 글자를 붙인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2. 論語는 총 20편으로 되어 있고 공자의 사상인 “仁”을 알 수 있는 책.
≪論語≫는 모두 20편으로 나뉘어 있고 각 편의 머리 두 글자를 따서 편명으로 삼고 있다. 예컨대, 첫 편인 學而는 ‘學而時習之不亦說乎’에서 따 왔다.
≪論語≫의 내용은 ①공자의 말, ②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 ③공자와 당시 사람들과의 대화, ④제자들의 말, ⑤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들 모두는 공자라는 인물의 사상과 행동을 보여주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공자는 仁의 실천에 바탕을 둔 개인적 인격의 완성과 예로 표현되는 사회질서의 확립을 강조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도덕적 이상국가를 지상에 건설하려 하였다. 만년에 六經 편찬에 힘쓴 것은 後世에 그의 이상을 전하고 실현을 기약하려는 뜻에서였다.
3. 人格修養을 대표하는 東洋思想의 뿌리
논어의 대체적인 내용을 보면 지덕(至德), 지선(至善)의 뜻을 지니고 있는 인도주의(人道主義)로서 정치적으로는 명분을 바르게 하고(必也正名乎),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君君臣臣),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은 자식답게(父父子子) 각자가 본분을 지킴으로써 국가와 가정의 질서를 유지시키며, 사회적으로는 자기의 도리를 다하고(盡己), 남을 부축하며(推己), 자기가 싫은 것은 남에게 강악(强惡)하지 않는 것(己所不欲勿施於人)을 비롯한 제덕(諸德)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論語≫의 내용 구성은 가장 작은 ‘배움’에서 시작해 성인의 ‘하늘의 뜻을 아는 것(知命)’까지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朝鮮初期 明의 永樂大全을 導入한 뒤로는 國家的인 事業으로 內閣本을 刊行하여 舊韓末에 이르기까지 士者들은 오로지 이 朱子의 集註가 달려있는 論語를 기본서로 敎學하였다. 이 때문에 우리 先賢들의 思想과 文獻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朱子의 集註에 立脚한 論語의 해석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4. 교재소개
본 강좌의 교재는 “학민문화사”에서 출판한 “論語”를 기본으로 하고
참고도서는 “전통문화연구회”에서 출판한 “懸吐完譯 論語集註”(성백효 著)입니다.
5. 강좌소개
본 강좌는 논어원문과 朱子의 註를 같이 읽고 해석하는 강좌이며,
전통문화연구회 고전연수원 129기의 강좌를 촬영하여 제작 중입니다.
논어20편 堯曰까지 완강 할 계획입니다.
1-1 강 | [序 說] | 1시간 03분 24초 | 수강 - |
1-2 강 | 去適宋하신대 ~ | 47분 58초 | 수강 - |
1-3 강 | [學而 第一] 1. 子曰 學而時習之면 ~ | 1시간 06분 44초 | 수강 - |
1-4 강 |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 | 47분 15초 | 수강 - |
2-1 강 | 程子曰 孝弟는 順德也라 ~ | 1시간 00분 45초 | 수강 - |
2-2 강 | 5. 子曰 道千乘之國호되 敬事而信하며 ~ | 40분 46초 | 수강 - |
2-3 강 | 7. 子夏曰 賢賢호되 易色하며 事父母호되 ~ | 1시간 07분 30초 | 수강 - |
2-4 강 | 9. 曾子曰 愼終追遠이면 民德이 歸厚矣리라 ~ | 47분 39초 | 수강 - |
3-1 강 | 11. 子曰 父在에 觀其志요 父沒에 觀其行이니 ~ | 1시간 06분 29초 | 수강 - |
3-2 강 | 13. 有子曰 信近於義면 言可復也며 恭近於禮면 | 1시간 00분 11초 | 수강 - |
3-3 강 | [爲政 第二] 1. 子曰 爲政以德이 譬如北辰이 ~ | 1시간 09분 32초 | 수강 - |
3-4 강 | 4.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하고 ~ | 49분 33초 | 수강 - |
4-1 강 | 5. 孟懿子問孝한대 子曰 無違니라 ~ | 1시간 01분 19초 | 수강 - |
4-2 강 | 8. 子夏問孝한대 子曰 色難이니 有事어든 ~ | 54분 36초 | 수강 - |
4-3 강 | 11. 子曰 溫故而知新이면 可以爲師矣니라 | 1시간 02분 06초 | 수강 - |
4-4 강 | 16. 子曰 攻乎異端이면 斯害也已니라 | 55분 36초 | 수강 - |
5-1 강 | 20. 季康子問 使民敬忠以勸호되 如之何잇고 ~ | 1시간 15분 01초 | 수강 - |
5-2 강 | 24. 子曰 非其鬼而祭之 諂也요 ~ [八佾 第三] 1... | 47분 45초 | 수강 - |
5-3 강 | 4. 林放이 問禮之本한대 ~ | 1시간 03분 40초 | 수강 - |
5-4 강 | 6. 季氏旅於泰山이러니 子謂冉有曰 ~ | 59분 10초 | 수강 - |
6-1 강 | 9. 子曰 夏禮를 吾能言之나 杞不足徵也며 ~ | 1시간 13분 04초 | 수강 - |
6-2 강 | 13. 王孫賈問曰 與其媚於奧론 寧媚於竈라하니 ~ | 51분 42초 | 수강 - |
6-3 강 | 17. 子貢이 欲去告朔之餼羊한대 ~ | 1시간 08분 44초 | 수강 - |
6-4 강 | 21. 哀公이 問社於宰我한대 宰我對曰 夏后氏는 以松이요 ~ | 59분 03초 | 수강 - |
7-1 강 | 23. 子語魯大(太)師樂曰 樂은 其可知也니 ~ | 1시간 11분 21초 | 수강 - |
7-2 강 | [里仁 第四] 1. 子曰 里仁이 爲美하니 ~ | 52분 23초 | 수강 - |
7-3 강 | 6. 子曰 我未見好仁者와 惡不仁者로라 | 1시간 12분 38초 | 수강 - |
7-4 강 | 11. 子曰 君子는 懷德하고 小人은 懷土하며 | 54분 02초 | 수강 - |
8-1 강 | 16. 子曰 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 | 1시간 09분 14초 | 수강 - |
8-2 강 | 22. 子曰 古者에 言之不出은 恥躬之不逮也니라 ~ | 44분 16초 | 수강 - |
8-3 강 | [公冶長 第五] 1. 子謂公冶長하사되 可妻也로다 ~ | 1시간 10분 05초 | 수강 - |
8-4 강 | 4. 或曰 雍也는 仁而不佞이로다 ~ | 50분 01초 | 수강 - |
9-1 강 | 8. 子謂子貢曰 女與回也로 孰愈오 ~ | 1시간 19분 40초 | 수강 - |
9-2 강 | 11. 子貢曰 我不欲人之加諸我也를 吾亦欲無加諸人하노이다 ~ | 48분 36초 | 수강 - |
9-3 강 | 16. 子曰 晏平仲은 善與人交로다 久而敬之온여 ~ | 1시간 11분 53초 | 수강 - |
9-4 강 | 19. 季文子三思而後에 行하더니 子聞之하시고 曰 ~ | 52분 02초 | 수강 - |
10-1 강 | 24. 子曰 巧言令色足恭을 左丘明이 恥之러니 ~ | 1시간 14분 44초 | 수강 - |
10-2 강 | [雍也 第六] 1. 子曰 雍也는 可使南面이로다 | 59분 42초 | 수강 - |
10-3 강 | 3. 子華使於齊러니 冉子爲其母請粟한대 ~ | 1시간 09분 31초 | 수강 - |
10-4 강 | 6. 季康子問 仲由는 可使從政也與잇가 子曰 由也는 果하니 ~ | 1시간 00분 48초 | 수강 - |
11-1 강 | 10. 冉求曰 非不說子之道언마는 力不足也로이다 ~ | 1시간 09분 37초 | 수강 - |
11-2 강 | 15. 子曰 誰能出不由戶리오마는 何莫由斯道也오 ~ | 44분 26초 | 수강 - |
11-3 강 | 21. 子曰 知者는 樂水하고 仁者는 樂山이니 ~ | 1시간 16분 40초 | 수강 - |
11-4 강 | 27. 子曰 中庸之爲德也 其至矣乎인저 民鮮이 久矣니라 ~ | 48분 05초 | 수강 - |
12-1 강 | [述而 第七] 1. 子曰 述而不作하며 信而好古를 ~ | 1시간 08분 35초 | 수강 - |
12-2 강 | 6. 子曰 志於道하며 ~ | 41분 42초 | 수강 - |
12-3 강 | 8. 子曰 不憤이어든 不啓하며 不悱어든 ~ | 55분 56초 | 수강 - |
12-4 강 | 11. 子曰 富而可求也인댄 雖執鞭之士라도 吾亦爲之어니와 ~ | 49분 14초 | 수강 - |
13-1 강 | 15. 子曰 飯疏食飮水하고 曲肱而枕之라도 樂亦在其中矣니 ~ | 1시간 14분 09초 | 수강 - |
13-2 강 | 19. 子曰 我非生而知之者라 好古敏以求之者也로라 ~ | 48분 12초 | 수강 - |
13-3 강 | 24. 子以四敎하시니 文行忠信이러시다 ~ | 1시간 06분 29초 | 수강 - |
13-4 강 | 28. 互鄕은 難與言이러니 童子見커늘 門人이 惑한대 ~ | 56분 46초 | 수강 - |
14-1 강 | 31. 子與人歌而善이어든 必使反之하시고 而後和之러시다 ~ | 1시간 16분 37초 | 수강 - |
14-2 강 | [泰伯 第八] 1. 子曰 泰伯은 其可謂至德也已矣로다 ... | 46분 01초 | 수강 - |
14-3 강 | 3. 曾子有疾하사 召門弟子曰 啓予足하며 啓予手하라 ~ | 1시간 11분 55초 | 수강 - |
14-4 강 | 5. 曾子曰 以能으로 問於不能하며 以多로 問於寡하며 ~ | 57분 14초 | 수강 - |
15-1 강 | 9. 子曰 民은 可使由之요 不可使知之니라 ~ | 1시간 12분 36초 | 수강 - |
15-2 강 | 15. 子曰 師摯之始에 關雎之亂이 洋洋乎盈耳哉라 ~ | 59분 18초 | 수강 - |
15-3 강 | 21. 子曰 禹는 吾無間然矣로다 菲飮食而致孝乎鬼神하시며 ~ | 25분 28초 | 수강 - |
15-4 강 | [子罕 第九] 1. 子는 罕言利與命與仁이러시다 ~ | 50분 06초 | 수강 - |
15-5 강 | 5. 子畏於匡이러시니 ~ | 52분 12초 | 수강 - |
16-1 강 | 8. 子曰 鳳鳥不至하며 河不出圖하니 吾已矣夫인저 ~ | 1시간 32분 43초 | 수강 - |
16-2 강 | 11. 子疾病이어시늘 子路使門人으로 爲臣이러니 ~ | 26분 06초 | 수강 - |
16-3 강 | 12. 子貢曰 有美玉於斯하니 韞匵而藏諸잇가 ~ | 1시간 15분 51초 | 수강 - |
16-4 강 | 19. 子曰 語之而不惰者는 其回也與인저 ~ | 42분 06초 | 수강 - |
17-1 강 | 26. 子曰 衣敝縕袍하여 與衣狐貉者로 ~ | 1시간 39분 25초 | 수강 - |
17-2 강 | (누락)[鄕黨 第十] 1. 孔子於鄕黨에 恂恂如也하사 ... | 00분 00초 | 수강 - |
17-3 강 | [논어집주 274쪽] 出降一等하사는 逞顔色하사 怡怡如也하시며 ~ | 54분 11초 | 수강 - |
17-4 강 | 狐貉(학)之厚로 以居러시다 ~ | 1시간 14분 55초 | 수강 - |
18-1 강 | 雖疏食(사)菜羹이라도 瓜[必]祭하사되 必齊如也러시다 ~ | 45분 19초 | 수강 - |
18-2 강 | (누락)14. 朋友死하여 無所歸어든 曰於我殯이라하시다 ~ | 00분 00초 | 수강 - |
18-3 강 | [先進 第十一] 1. 子曰 先進이 於禮樂에 野人也요 ... | 50분 57초 | 수강 - |
18-4 강 | 7. 顔淵이 死어늘 顔路請子之車하여 以爲之椁(槨)한대 ~ | 1시간 11분 23초 | 수강 - |
19-1 강 | 13. 魯人이 爲長府어늘 ~ | 58분 08초 | 수강 - |
19-2 강 | 18. 子曰 回也는 其庶乎요 屢(루)空이니라 ~ | 1시간 14분 22초 | 수강 - |
19-3 강 | 24. 子路使子羔로 爲費宰한대 ~ | 53분 48초 | 수강 - |
19-4 강 | 三子者出커늘 曾晳이 後러니 ~, [顔淵 第十二] 1.... | 1시간 15분 13초 | 수강 - |
20-1 강 | 顔淵曰 請問其目하노이다 ~ | 47분 39초 | 수강 - |
20-2 강 | 2. 仲弓이 問仁한대 子曰 出門如見大賓하며 ~ | 1시간 20분 04초 | 수강 - |
20-3 강 | 6. 子張이 問明한대 子曰 浸潤之譖과 ~ | 46분 26초 | 수강 - |
20-4 강 | 9. 哀公이 問於有若曰 年饑用不足하니 如之何오 | 1시간 15분 13초 | 수강 - |
21-1 강 | 12. 子曰 片言에 可以折獄者는 其由也與인저 ~ | 47분 26초 | 수강 - |
21-2 강 | 19. 季康子問政於孔子曰 如殺無道하여 ~ | 1시간 08분 57초 | 수강 - |
21-3 강 | 22. 樊遲問仁한대 子曰 愛人이니라 問知한대 ~ | 29분 46초 | 수강 - |
21-4 강 | [子路 第十三] 1. 子路問政한대 子曰 先之勞之니라 ... | 1시간 23분 41초 | 수강 - |
22-1 강 | 5. 子曰 誦詩三百호되 授之以政에 不達하며 ~ | 44분 55초 | 수강 - |
22-2 강 | 10. 子曰 苟有用我者면 朞月而已라도 可也니 ~ | 1시간 09분 18초 | 수강 - |
22-3 강 | 16. 葉公이 問政한대 ~ | 56분 40초 | 수강 - |
22-4 강 | 21. 子曰 不得中行而與之인댄 必也狂狷乎인저 ~ | 1시간 11분 16초 | 수강 - |
23-1 강 | 29. 子曰 善人이 敎民七年이면 ~, [憲問 第十四]... | 58분 19초 | 수강 - |
23-2 강 | 5. 子曰 有德者는 必有言이어니와 ~ | 1시간 15분 42초 | 수강 - |
23-3 강 | 11. 子曰 貧而無怨은 難하고 富而無驕는 易하니라 ~ | 54분 51초 | 수강 - |
23-4 강 | 15. 子曰 臧武仲이 以防으로 求爲後於魯하니 ~ | 1시간 13분 09초 | 수강 - |
24-1 강 | 20. 子言衛靈公之無道也러시니 ~ | 53분 55초 | 수강 - |
24-2 강 | 26. 蘧伯玉이 使人於孔子어늘 ~ | 1시간 10분 05초 | 수강 - |
24-3 강 | 35. 子曰 驥는 不稱其力이라 稱其德也니라 ~ | 55분 28초 | 수강 - |
24-4 강 | 41. 子路宿於石門이러니 晨門曰 奚自오 ~ (끝) | 1시간 13분 52초 | 수강 - |